Etc

[구글애널리틱스] UTM 설정하기

통통만두 2022. 8. 2. 12:17
반응형

UTM이란 Google Analytics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는 Urchin Software의 마케팅 캠페인 효과 추적을 위한 URL 매개변수입니다. 구글이 해당 회사를 인수하면서 UTM 기술도 함께 인수를 했고, 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즉시 지원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로 유입될 경우 UTM이 포함된 URL을 바탕으로 어디를 통해서 유입이 되었는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UTM에서 사용되는 파라메터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GA3, GA4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파라메터가 틀리니 구글 애널리틱스 어떤 버전을 사용하시는지 확인하시고 진행해주세요.

https://bit.ly/3vUJ2ZM

 

Google Analytics Campain URL Builder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measure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www.bravomy.life

 

매개변수

다음은 URL에 추가할 수 있는 5가지 매개변수입니다.

utm_source : 내 속성으로 트래픽을 보내는 광고주, 사이트, 간행물 등을 보여줍니다.

utm_medi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입니다.

utm_campaign : 제품의 개별 캠페인 이름, 슬로건, 프로모션 코드 등입니다.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유료 키워드 캠페인에 대해 직접 태그를 추가할 경우 utm_term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utm_content : 동일한 콘텐츠 또는 동일한 광고 내의 링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이메일 메시지에 두 가지 클릭 유도문안 링크가 있는 경우 utm_content를 사용하여 각각 다른 값을 설정하면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매개변수는 할당한 값과 쌍을 이루어야 합니다. 각 매개변수-값 쌍에는 캠페인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 세일 캠페인에 다음 매개변수-값 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tm_source = summer-mailer : 여름 세일 이메일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식별

utm_medium = email : 이메일 캠페인 및 인앱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식별

utm_campaign = summer-sale : 전체 캠페인을 식별

 

복잡해 보이실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 UTM을 쉽게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사이트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구글 UTM 생성 페이지입니다. UI 구성도 편리하게 되어 있으니 즐겨찾기 후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붙은 필수값을 다 입력하시면 아래에 url이 완성되어서 표시가 되는데, 이걸 복사해서 원하시는 곳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https://bit.ly/3vUJ2ZM

 

Google Analytics Campain URL Builder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measure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www.bravomy.life

 

반응형